03 조건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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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건문(Conditional Statement)이란 특정 조건에 따라 프로그램의 흐름을 제어하는 구조를 말합니다. 쉽게 말해, 조건에 따라 "이 작업을 할지, 저 작업을 할지 선택하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나이가 18세 이상이면 성인으로 인정하고, 그렇지 않으면 미성년자로 판단"한다는 로직이 있다고 합시다. 이때 오토핫키에서는 if 조건문을 사용하여 나이가 18 이상인지 확인한 후, 조건에 따라 다른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조건이 참(true)이면 특정 작업을 수행하고, 거짓(false)이면 다른 작업을 수행하게 됩니다.

조건문에는 if, else, switch 세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 if 조건문: 조건이 참(true)일 때만 특정 작업을 수행합니다.
  • else 조건문: if 조건이 거짓(false)일 때 실행할 작업을 정의합니다.
  • switch 조건문: 여러 개의 조건 중 특정 조건에 맞는 작업을 선택하여 실행합니다.

조건문은 프로그램의 흐름을 제어하는 핵심 도구이기 때문에, 반드시 익혀야 하는 필수 개념입니다. 이제부터 if, else, switch 조건문을 각각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1. if 조건문

if 조건문주어진 조건이 참(true)일 때만 특정 코드를 실행합니다. 오토핫키 v2에서는 if (조건) 형태로 작성합니다. 조건이 참일 때만 중괄호({ }) 안에 있는 코드가 실행됩니다.

구문

if (조건) {
    ; 조건이 참일 때 실행할 코드
}

예제 1: 기본 if 조건문

age := 20

if (age >= 18) {
    MsgBox("성인입니다.")
}

설명

  • age가 20이므로, age >= 18true가 됩니다.
  • 따라서, "성인입니다."라는 메시지가 출력됩니다.

예제 2: 여러 개의 if 조건

age := 15

if (age >= 18) {
    MsgBox("성인입니다.")
}

if (age < 18) {
    MsgBox("미성년자입니다.")
}

설명

  • age가 15이므로, age >= 18false입니다.
  • 따라서 첫 번째 조건문은 실행되지 않고, age < 18 조건이 true이기 때문에 "미성년자입니다."라는 메시지가 출력됩니다.

2. if-else 조건문

if-else 조건문조건이 참일 때와 거짓일 때 다른 작업을 실행합니다. 즉, 조건이 참(true)일 때는 if의 블록이 실행되고, 조건이 거짓(false)일 때는 else의 블록이 실행됩니다.

구문

if (조건) {
    ; 조건이 참일 때 실행할 코드
} else {
    ; 조건이 거짓일 때 실행할 코드
}

예제 3: if-else 조건문

age := 15

if (age >= 18) {
    MsgBox("성인입니다.")
} else {
    MsgBox("미성년자입니다.")
}

설명

  • age가 15이므로, age >= 18false가 됩니다.
  • 따라서, else 블록이 실행되며, "미성년자입니다."라는 메시지가 출력됩니다.

예제 4: if-else 중첩 조건

score := 85

if (score >= 90) {
    MsgBox("A 학점입니다.")
} else if (score >= 80) {
    MsgBox("B 학점입니다.")
} else if (score >= 70) {
    MsgBox("C 학점입니다.")
} else {
    MsgBox("F 학점입니다.")
}

설명

  • score가 85이므로, score >= 90false입니다.
  • 하지만 score >= 80true이기 때문에 "B 학점입니다."라는 메시지가 출력됩니다.

Tip: 여러 조건을 확인해야 하는 경우, else if를 사용하여 연속적인 조건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3. switch 조건문

switch 조건문여러 개의 조건을 하나의 구조로 정리할 때 사용합니다. if-else 문이 복잡해질 때 더 간단하게 표현할 수 있는 구조입니다. 하나의 변수를 평가한 후, case 문으로 여러 조건을 나열하고 해당 조건에 맞는 작업을 실행합니다.

구문

switch (값) {
    case 값1:
        ; 값1과 일치할 때 실행할 코드
        break
    case 값2:
        ; 값2와 일치할 때 실행할 코드
        break
    default:
        ; 위의 모든 조건에 해당하지 않을 때 실행할 코드
}

예제 5: switch 조건문

day := "수요일"

switch (day) {
    case "월요일":
        MsgBox("오늘은 월요일입니다.")
        break
    case "수요일":
        MsgBox("오늘은 수요일입니다.")
        break
    case "금요일":
        MsgBox("오늘은 금요일입니다.")
        break
    default:
        MsgBox("오늘은 월, 수, 금 중 하나가 아닙니다.")
}

설명

  • day"수요일"이 들어있으므로, case "수요일"이 실행됩니다.
  • 따라서, "오늘은 수요일입니다."라는 메시지가 출력됩니다.

Tip: break 명령어는 switch문을 종료하는 역할을 합니다.

예제 6: default 사용하기

fruit := "사과"

switch (fruit) {
    case "바나나":
        MsgBox("노란색 과일입니다.")
        break
    case "수박":
        MsgBox("초록색 과일입니다.")
        break
    default:
        MsgBox("이 과일은 목록에 없습니다.")
}

설명

  • fruit"사과"가 들어있지만, case "바나나", case "수박"과 일치하지 않기 때문에,
    default 블록이 실행됩니다.
  • 따라서, "이 과일은 목록에 없습니다."라는 메시지가 출력됩니다.

조건문 요약

조건문 사용 목적 구문
if 조건이 참일 때만 실행 if (조건) { 코드 }
if-else 조건이 참일 때와 거짓일 때 실행 if (조건) { 코드 } else { 코드 }
switch 하나의 변수에 대해 여러 조건 비교 switch (값) { case 값1: 코드 break }

정리

  1. 조건문은 프로그램의 흐름을 제어하는 도구로, if, else, switch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if는 조건이 참(true)일 때만 코드를 실행합니다.
  3. if-else는 조건이 참일 때와 거짓일 때 각각 다른 코드를 실행합니다.
  4. switch는 하나의 변수에 대해 여러 개의 조건을 간단히 관리할 때 사용합니다.
  5. 조건문은 반복문과 함께 자주 사용되며, 프로그램의 로직을 설계할 때 필수적인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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